All that Zagni

삶에는 루틴이 필요하다 본문

읽고보다/메모하다

삶에는 루틴이 필요하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5. 19. 23:50

하수들은 생활이 불규칙하다. ... 도대체 누구를 위해, 왜 그렇게 사람을 만나고 바쁜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무언가 엄청난 일을 한 것 같지만 실은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고수들은 생활이 심플하다. ... 할 일이 명확하다. 리듬 깨지는 것을 싫어한다. 일을 할 때는 온전히 일에만 집중한다. 그들만의 루틴이 있다.


히사이시 조는 ... "프로란 계속해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일류와 이류의 차이는 자신의 역량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지요. 또 어떤 상황에서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어느 날을 괜찮고 어느 날은 그렇지 않다면 프로가 아닙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분에 자신을 맡기는 것은 위험합니다. 순간적인 기분에 의존하면 연주가가 갖추어야 할 긴장감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 조절을 위해서는 일상생활을 그렇게 해야 합니다. 최대한 규칙적이고 담담하게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받으면 납기 안에 완성하기 위해 매일 어느 정도 일을 할지 생각합니다. 기분에 상관없이 꾸준히 일을 하지 않으면 납기를 지킬 수 없습니다. 장거리를 뛰기 위해서는 페이스를 무너뜨리지 말아야 합니다. 일정한 페이스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마음가짐도 갖추어야 합니다.


제주의 화가 이왈종도 그렇다. 자발적 단순함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 사실 작가는 외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좋고 안 그러면 장돌뱅이다. 틈틈이 비워둔 시간과 여유, 자기만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 퀄리티타임을 좋아한다. 작가는 외로워야 한다. 그래야 작업이 가능하다. 적적한 상태야말로 몸과 마음이 비워져 있다는 뜻이다.


... "문명은 무엇을 하는지 생각하지 않고 행동할 때 그리고 그런 횟수가 많아질 때 진보해왔다." 위대한 철학자 화이트헤드의 말이다. 매 순간 무언가를 의식하고 행동하면 너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무의식적인 나름의 의식이 필요하다. 좋은 습관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루틴이 핵심이다. 매일 아침 뭔가를 결심한다면 그 자체로 이미 실패다. 억지로 하는 결심은 에너지를 빼앗기 때문이다.


- 5월 Han's Letter 에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