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Zagni

육도삼략, 사기 진작 본문

읽고보다/메모하다

육도삼략, 사기 진작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0. 19. 11:34

나는 전군의 병사들을 이끌고 적의 성을 공격할 때에는 앞다투어 성벽에 기어오르고, 벌판에서 싸울 때에는 앞다투어 달려나가며, 물러나라는 쇳소리 신호를 들으면 화내고, 달려나가라는 북소리 신호를 들으면 기뻐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중략) 


장수는 추운 겨울철에도 혼자만  따뜻한 털가죽 옷을 입지 않고, 무더운 여름철에도 혼자만 부채를 잡지 않으며, 비가 내리더라도 혼자만 우산을 펼치지 않아야 합니다(예의 바른 장수). (중략) 


좁고 험한 길을 행군하거나 진흙탕을 거쳐가야 할 때, 장수는 반드시 수레나 말에서 내려 함께 걸으며 병사들과 더불어 괴로움을 나누어야 합니다(노력하는 장수). (중략) 


들판에서 주둔할 때 전군이 모두 막사를 치고 자리잡은 뒤에야 장수가 자리에 들고, 밥을 지을 때 병사들이 식사가 모두 마련된 뒤에야 장수가 식사를 하며, 병사들이 불을 지피지 못하고 있으면 장수도 불을 지피지 않아야 합니다(욕심을 절제하는 장수). (중략) 


장수가 병사들과 더불어 추위와 더위, 수고로움과 괴로움, 굶주림과 배부름을 함께 한다면, 모든 병사들은 진격하라는 북소리를 들으면 기뻐 날뛰고, 후퇴하라는 소리를 들으면 벌컥 화를 내게 됩니다. (중략) 


전군의 병사들이 이처럼 전투에 기꺼이 몸을 던지는 이유는 그들이 죽기를 좋아하고 다치기를 바래서가 아닙니다. 이는 오직 장수가 병사들이 추운지 더운지, 굶주리는지 배부른지 차근차근 살펴주고, 갖가지 괴로움과 수고로움까지도 밝게 알아주기 때문입니다. 


<육도 용도 중 사기 진작 - 출처(http://kiraboshi.egloos.com/2116882)>


누군가의 목숨을 원한다면, 당신도 목숨을 걸어라. 홀로 사사로이 이익을 탐하지 말라. 사람은 타인을 위해 목숨을 버리지는 않지만, 가족을 위해서는 목숨을 버리기도 한다. 인의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도, 법으로 강요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오직 당신이 누군가와 삶을 함께할 때에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