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Zagni

공부의 달인, 호모쿵푸스? 본문

읽고보다/견물생심

공부의 달인, 호모쿵푸스?

자그니 2008. 3. 11. 01:25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4점
고미숙 지음/그린비

새로운 질문을 던질 것, 하나의 논리로 관통할 것 - 이 두가지가 내가 석사과정 내내 갈고닦은 글쓰기의 초석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글의 완성도가 아니라, 신체적 능력을 증식하는 과정이기도 했다. 앎과 삶, 글과 신체의 결합, 지식의 거대한 순환, 글쓰기의 집합적 배치 등 지금 연구실의 주요 강령을 이루는 토대를 나는 철학으로 배우기 이전, 현장에서 실감으로 체득했던 것이다.

- 고미숙, 호모쿵푸스, p134

"착상은 흥미롭지만 논리가 거칠다" , 이 책의 저자가 대학원 시절 논문을 쓰면서 마주쳤던 어려움을 스스로 표현한 말이다. 책을 읽다가 이 말을 그대로 옮겨 얘기해주고 싶었다. "착상은 흥미롭지만 논리가 거칠다"라고.

호모 쿵푸스는, 말 그대로 내 자신과 우리를 살찌우는 진짜 공부를 하자고 주장하는 책이다. 동의할 수 있는 주장이다. 하지만 읽는 내내 뭔가 조금씩 거슬렸다. 유려한 문체로 공부가 얼마나 좋은지 이야기하고 있지만, 제대로 공부하면 눈도 빛나고 몸도 좋아지고 연애도 잘풀린다고 말하지만- 글쎄다. 사람을 설득하기엔 근거가 빈약하다.

무엇보다, 굉장히 착하고 소근소근하게 이야기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론 "니네 그렇게 살지말고 제대로 정신 좀 차려서 살아보라"는 훈계조의 냄새가 다분히 느껴져서, 좀 구렸다. 제대로 된 진짜 공부를 해야한다는 말을 하기 위해, 이 책의 지은이는 그저 그렇게 살아가는 대부분의 삶을 수차례나 부정한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자기 근처의 "제대로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자랑스럽게 들이민다. 그런데, 그래서? ... 왠지 그런 이야기는, 인터넷 신문이나 게시판에나 올리면 딱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책으로 내지 말고.

글의 내용에 충분히 동의하면서도, 이 책을 읽으라고 추천해주긴 어려울 것 같다. 아니라고 주장하겠지만, 글에서 나는 깨우쳤고 너희는 아직 그렇지 못하다-라는 냄새가 좀 나서 싫다. 나는 골방에 틀어박혀 고고하게 있진 못하겠다. 책을 버리고 흙을 먹더라도 현실에서 뒹굴며 더러워지다 그렇게 갈란다. 간단히 호모쿵푸스의 공부법이라고 소개된 내용을 옮기는 선에서 마친다.

■ 호모 쿵푸스의 공부법

  • 책을 읽어라. 특히 원대한 비전, 눈부신 지혜로 가득 찬 고전을 섭렵하라.
  • 소리 내어 암송하라. 소리의 공명을 통해 다른 이들과 접속하라.
  • 사람들 앞에서 구술하라. 지식과 정보에 서사적 육체를 입혀라.
  • 앎의 코뮌을 조직하라. 즉 스승을 만나고 벗과 함께 공부하라.
  • 일상에서 공부하라. 질병과 사랑, 밥과 몸, 모든 것을 배움으로 변환하라.


http://news.egloos.com2008-03-10T16:25:380.3410
Comments